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크롬/파이어폭스 플러그인을 이용해 유튜브를 VLC에서 - VLC Youtube Shortcut

반응형

지난 번 포스팅 (아래 글) 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이제 PC에서 USB DAC를 통해 고음질 음악을 앰프를 통해 들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유튜브의 음악을 앰프로 출력하게 하려고 하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뿐 아니라 어떤 브라우저에도 기본 스피커 이외의 다른 스피커로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옵션은 존재하지 않더군요.

(혹시 제가 못 찾은 것 일수도 있지만요)


제가 원하는 세팅은  평소에 기본 스피커는 소형 USB 스피커로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유튜브 등 특정 환경만 디지털 출력음성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인데, 인터넷 브라우저 세팅으로는 어려운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제가 찾은 방법은 파이어폭스와 VLC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VLC를 설치 합니다.

국내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것 같은데,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보면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인 듯 합니다.

http://www.videolan.org/vlc/download-windows.html

저는 64비트 버전을 설치 했지만 32비트 버전도 문제 없이 작동 합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서, 음성 출력을 USB DAC 로 설정해 줍니다. (Ctrl-P를 누르고 나서 오디오를 선택, 출력 모듈 부분)

저는 DirecX 를 선택 해야 정상적으로 소리가 USB DAC를 통해 출력 되더군요.


저는 원래 다음 팟플레이어를 쓰는데, 일반 동영상은 그대로 팟플을 사용하고 VLC는 USB DAC로 소리를 출력시킬 때만 쓰려고 합니다. 2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물론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그 다음, 파이어 폭스를 설치해 줍니다. (크롬을 쓰실 분은 패스)

https://www.mozilla.org/ko/firefox/new/



마지막으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유튜브 VLC 플러그인을 설치 합니다.


크롬 플러그인 링크

파이어폭스 플러그인 링크


저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지만,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도 비슷하게 설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유튜브 링크를 우클릭 할 때 VLC에서 재생할 수 있는 메뉴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바로 실행하면 VLC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4비트 버젼에서만 생기는 문제인 듯 합니다) 그 때는, 아래에 첨부한 플레이리스트 파일 (lua 파일)을 C:\Program Files\VideoLAN\VLC\lua\playlist 밑에 복사해 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youtube.lua



동영상 메인 화면에서 우클릭 하면 맨 위 메뉴가 VLC 플러그인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만일 Youtube 메뉴만 뜨면, 한 번 더 우클릭 해 주면 이 메뉴가 뜹니다.




동영상 링크를 우클릭 하면 이런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많이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VLC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해 보니 상당히 화질이나 음질면에서 만족스럽네요. 아마 팟 플레이어도 가능할 것 같긴 한데 VLC같은 브라우저 플러그인이 없으면 조금 더 불편 하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