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동영상에서 소리만 간단하게 추출하는 방법

반응형

동영상 파일에서 소리만 추출했으면 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저는 화면 녹화한 파일을 네이버 클로바노트로 업로드할 일이 있었는데 동영상 파일은 업로드가 안되고 음성파일 (mp3, aac 등)만 가능하여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 찾아봤는데요,

 

먼저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클라우드 방식으로 웹페이지에 동영상 파일을 올리고 음성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써도 좋겠지만, 개인의 파일을 인터넷에 올리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업로드/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간편하게 PC를 통해 추출하는 방법을 찾다가, ffmpeg를 이용하는 방법이 괜찮아 보여 블로그에 공유해 봅니다.

 

  1. ffmpeg 다운로드 및 압축 해제
     윈도우 버전은 이곳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2. 다음 명령어 실행
     "c:\Program Files\ffmpeg\bin\ffmpeg.exe" -i "C:\temp\동영상.mp4" -vn -acodec copy "C:\Temp\음성.aac"

 

ffmpeg 파일의 위치는 압축을 풀어준 위치로 수정해서 실행하면 되고요, 동영상.mp4 및 음성.aac의 파일 위치나 이름은 각각 사용하실 파일의 이름과 위치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vn 옵션은 비디오를 출력하지 않는 옵션이며 -acodec copy는 오디오 코덱을 그대로 복사해서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별도의 인코딩, 디코딩을 수행하지 않고 오디오 스트림을 그대로 복사하기 때문에 매우 빠른 시간에 실행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