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엑셀에서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숫자 포맷 변환하기

반응형
오늘은 간단한 엑셀 팁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엑셀로 많은 데이터를 작업할 때, 원본 파일이 숫자가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경우가 있습니다.

숫자 형식이 아닌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숫자는 함수나 그래프 작업 등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다양한 엑셀 작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숫자 형식으로 변환 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숫자는 셀 왼쪽 위에 세모 표시가 있으며 마우스를 클릭하면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숫자" 메뉴가 뜨면서, 숫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셀 한두 개는 이런 식으로 수동 변환 해도 되겠지만, 수백 줄이 넘는 컬럼 전체가 텍스트로 저장되어 있다면 조금 머리가 아프겠지요. 이런 경우 value() 함수를 쓰는 방법도 있지만, 조금 더 간단하게 변환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먼저, 변환하고 싶은 컬럼을 선택합니다. (한번에 하나의 컬럼만 선택 합니다)




그 다음, 엑셀 리본 메뉴의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항목에서 텍스트 나누기 메뉴를 클릭 합니다.




클릭하면 텍스트 마법사 대화상자가 뜨는데, 그냥 "마침"을 누릅니다.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되었던 숫자가 숫자 형식으로 변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쉽죠? ^^



변환이 필요한 컬럼마다 이 작업을 반복하면 됩니다. 컬럼이 너무 많거나 처리해야 할 파일 갯수가 많은 경우는 조금 다른 방법을 쓰는 것이 좋겠지만 적은 수의 컬럼을 간편하게 작업하기에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 소개하였습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