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Filizilla로 간편하게 PC에서 Volumio로 음원 전송 및 파일 관리하기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소개 해 드렸던 라즈베리파이 + 볼루미오 조합은 지금도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입니다. 



볼루미오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1. 저장된 음원 재생
  2. 스마트폰 등의 소스기를 이용한 DLNA 재생
  3. 웹 라디오 재생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저장된 음원의 재생은 음원의 저장 위치에 따라서 다시 아래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홈 네트워크의 NAS
  2. 라즈베리파이의 USB포트에 직접 연결된 외장미디어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
  3. 라즈베리파이 자체 저장 공간 (SD카드) 

NAS를 구축해 놓으신 분들은 당연히 NAS를 이용하는 것이 간편하겠지만 저처럼 NAS가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2번, USB메모리 등에 음원 파일을 저장해 놓고 재생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새로운 음원을 USB에 저장하거나 기존파일을 삭제해야 할 때 마다 볼루미오에서 USB를 안전제거 한 다음 PC로 옮겨 꽂은 뒤 파일저장/삭제를 하고 다시 라즈베리파이로 옮겨 꽂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볼루미오에 직접 콘솔로 접속하는 putty를 사용하다가 문득 ssh접속이 가능하니 sftp도 되겠구나 싶어서 FileZilla를 이용해 접속해 보니 역시나 아무 문제없이 파일 전송 및 관리가 간편하게 잘 되어 간략하게 사용법을 공유해 봅니다.


  1. PC에서 FileZilla 다운 및 설치 :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다운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client

  2. 볼루미오에서 ssh 접속 허용: 아래 링크로 볼루미오에 접속 후 "SSH ENABLE" 버튼을 클릭 합니다. (https가 아니고 http임에 주의)
    volumio_아이피_주소/dev



  3. FiliZilla 에서 볼루미오로 ssh 접속. 아래처럼 간단히 가능하며 "Site Manager:에 추가 해 놓으면 다음번에도 쉽게 클릭 만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기본 패스워드는 volumio)




간단하죠? 파일질라 접속 후 파일 업/다운로드 및 삭제 등이 GUI로 가능하여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