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Mobile

아이폰 5s 고장난 카메라 교체하기

반응형

새 것만 같았던 제 아이폰5s도 어느 새 3년을 훌쩍 넘어 이제는 세월의 흔적이 많이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겨울에 배터리를 교체한 뒤로는 큰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죠.



그런데 올해 초 포켓몬 고 게임을 시작하는데, 뭔가 어색한 느낌이 들더군요. 뭔가 했더니 AR이 켜져 있는데도 배경이 그냥 흰색으로 나오더라고요.

그때만 해도, 그냥 게임의 문제인 줄 알고 크게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며칠 뒤 오래간만에 사진을 찍으려고 카메라 앱을 시작했는데 그냥 검은 색 화면만 나왔습니다. 그제서야, 후면 카메라가 고장이 났다는 걸 알게 되었죠.


이제 사용한 지 3년도 넘었고, 선택약정 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KT도 올해부터 선택약정 기간내 유심기변을 허용해 주기 때문에 중고로 아이폰 6S를 사려고 중고나라에서 판매자들에게 연락을 했죠.



사실 아이폰이 중고가가 그렇게 싼 편이 아니라서 구매 전 고민이 좀 되었는데, 어떤 일로 인해 거래가 무산되었고 그 사이에 뽐뿌도 사라져서 그냥 고쳐 쓰자고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원래 사려고 하던 걸 바로 사지 않으면 사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곤 하지요..)


이미 이전에 배터리를 직접 교체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iphone5s camera"로 검색한 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중 하나를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원화로 약 8천원 정도 되네요)

사설 수리점에서는 교체비용이 5만원 정도 (공임 포함) 하는 듯 하고, 애플 서비스센터는 카메라만 고쳐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리퍼만 가능한 듯 - 리퍼 비용이 34만원 정도 입니다) 직접 수리하면 만원도 안 들어가니, 훨씬 경제적입니다.


배송은 약 3주 걸렸습니다. 알리 배송으로는 평균 정도 되는 것 같네요.

배터리를 교체할 때 사용했던 공구와, 쪽집게가 필요하며 동일한 방법으로 아이폰을 분해하면 되는데 1년이 넘어서 그런지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면서 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화면을 보면서 따라하면 되기 때문에 영어를 못해도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동영상에서 사용한, 큐방이 붙어있는 액정 여는 툴이 보통 없기 때문에, 그냥 큐방과 헤라툴을 이용하여 살살 뚜껑을 연 뒤 순서대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알리에서 도착한 부품의 모습입니다.

사실 모양만 봐서는 정품과 동일해 보이는데, 진짜로 정품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죠.

하지만 교체 후 사진은 잘 찍히기 때문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교체 중에 찍은 한 컷 입니다.

상단에 상당히 먼지가 많이 유입되어 있는데요, 아이폰5s의 고질병중 하나인 상단부 액정들림 현상 때문입니다.

뭐 이제는 그러려니 하고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체한 지 1년이 넘었지만 배터리는 아직 새것처럼 쌩쌩합니다.





기존에 있던 카메라 모듈을 제거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그런데 카메라 모듈을 제거할 때 왠지 카메라 모듈과 본체의 접속 단자가 빠진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그냥 단자만 잘 끼워서 다시 조립해도 수리가 될 것 같았는데, 이왕 새로 산 부품이 있고 또 다시 열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에 그냥 새것으로 교체 했습니다.

그래서 원래 모듈이 진짜로 고장난 건지 아닌지는 지금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 후 전원을 켜 보니 기대한 대로 카메라가 정상 작동 합니다.

만원도 안 들이고 자가 수리해서 고장난 카메라를 되살렸기 때문에 만족감이 높은 DIY입니다.

혹시 후면 카메라 먹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 2017/05/04


카메라를 교체하고 나서도 크게 사진을 찍을 일이 없었는데 얼마 전 문제점을 발견 했습니다.

카메라 모듈의 문제인지, 아니면 조립시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카메라가 멀리 있는 피사체의 촛점을 맞추지 못하더군요.

가까이 있는 것을 찍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원래 모듈로 다시 교체해 보고 증상이 어떤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2 - 2017/05/07


아이폰을 다시 열어서 원래 모듈로 교체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했는데 카메라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처음에 교체할 때도 의심했던 부분이지만 카메라 모듈의 문제가 아니라 카메라와 본체 사이의 접속 단자가 빠져서 발생했던 문제였나 봅니다.

그리고 교체 모듈의 문제도 모듈 자체의 문제 보다는 모듈 설치 시 정상 위치에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서 렌즈 부분이 걸리는 현상으로 인한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아이폰 카메라는 정상으로 돌아 왔고 올 11월 2년의 선택약정이 끝날 때 까지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