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 Linux

우분투 리눅스에 VirtualBox로 가상 우분투 설치하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분투 리눅스가 설치된 서버 혹은 PC 에,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러 개의 리눅스 OS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사실 개인 사용자 중에서 이렇게 구성해 놓고 쓸 필요가 있으신 분은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필요하신 분이 있을 지 몰라 공유해 봅니다.


먼저, 우분투에는 KVM 이라는 훌륭한 서버 가상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웬만한 사양의 서버나 PC를 가지고 계시다면 KVM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 홈페이지 : https://help.ubuntu.com/community/KVM )

하지만 KVM은 CPU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야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처럼 저사양의 PC로 가상화 구축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PU의 종류와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 프로그램은, 의외로 윈도우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는 오라클의 VirtualBox 입니다.

아래에서, 서버 콘솔 환경과 윈도우 원격 데스크탑을 이용해 우분투 위에 우분투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호스트 환경 (VirtualBox가 설치되는) 은 Ubuntu server edition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GUI가 없고 command line 으로 작업)

(본 포스팅의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howopensource.com/2011/06/how-to-use-virtualbox-in-terminal-commandline/

https://www.howtoforge.com/vboxheadless-running-virtual-machines-with-virtualbox-4.0-on-a-headless-ubuntu-10.10-server


  1. VirtualBox 다운로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확장팩도 같이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확장팩이 설치되지 않으면 아무 이유 없이 원격 데스크탑이 작동하지 않더군요..)

  2. 우분투 서버에 다운로드 된 파일을 올려 놓고, 설치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파일은 .deb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 보시면 deb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은 잘 나와 있습니다.
    혹은,  apt-get 명령어로 패키지 설치도 가능합니다.

  3. 가상 머신을 세팅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되는데, 설정값은 잘 확인하시고 본인의 환경에 맞도록 수정하셔야 합니다.
    각 항목의 설명은 주석으로 대신합니다.


  4. 확장팩을 설치 합니다. (가상 머신 세팅 전에 해도 됨)
    sudo VBoxManage extpack install <다운받은 확장팩 이름>

  5. 가상 머신을 시작합니다.

  6. 윈도우 원격 데스크탑으로 가상 머신에 접속합니다.
    윈도우키+R 을 누르고 mstsc 를 입력 한 후 엔터키를 치고, 나오는 화면에 서버 아이피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가상 머신 상의 우분투 OS 설치 화면이 보입니다.

 

 

성공이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