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조금 예전에 나온 물건 혹은 저가형으로 나온 것들은 무선은 지원하지 않거나 옵션으로 나오는 비싼 무선 어댑터를 구매해야 지원되는 것들도 있죠.
저희 집에 있는 삼성 TV와 소니 블루레이 플레이어도 그런 제품중의 하나인데요,
거실에는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기 어려운 상태이고, 위 제품들이 무선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을 유선으로 공유해 줄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물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저렴한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 구입해서 무선 WAN방식으로 기존 공유기에 무선으로 접속하고, TV와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유선포트에 랜선으로 연결해 주는 방법이죠.
(굳이 빠른 속도가 필요 없기 때문에 2만원 미만의 저가형 공유기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집에 저처럼 사용하지 않는 라즈베리파이와 USB Wifi 어댑터가 있다면 라즈베리파이를 무선->유선 공유기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필요한 것 : 라즈베리파이, USB Wifi 어댑터
1. 라즈베리파이 OS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에서 OS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링크 :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
굳이 GUI 가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Raspbian Jessie Lite 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2. SD 카드에 OS 이미지 Write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에 설명되어 있는 대로,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에서 디스크 이미지 라이터를 다운받아서 1단계에서 다운받은 이미지를 SD카드에 Write합니다.
3. 라즈베리 파이 부팅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삽입하고, USB 키보드 및 모니터에 연결한 후 전원을 연결합니다.
모니터로 부팅 메시지가 죽죽 올라가는 것이 보일텐데요, 로그인 프롬프트가 나오면 로그인 합니다.
초기 아이디는 pi, 암호는 raspberry 입니다.
4. 라즈베리파이에서 WiFi 접속 설정
라즈베리파이의 USB Wifi 어댑터를 이용해서 무선공유기에 접속하기 위한 세팅을 합니다.
상세한 부분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고요 ( https://learn.sparkfun.com/tutorials/using-pcduinos-wifi-dongle-with-the-pi/edit-wpasupplicantconf ) 참고로 무선 암호를 사용하지 않고 MAC등록 보안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아래처럼 세팅합니다. 세팅이 완료한 후에는 sudo reboot 명령어로 리부팅 합니다.
network={ ssid="yourNetworkSSID" key_mgmt=NONE }
아이피가 정상이면, sudo ping www.google.com 으로 인터넷 접속 및 DNS 설정이 정상인지도 확인해 봅니다.
iptables로 인터넷 공유 스크립트 작성: setupiptables.sh
8. 라즈베리파이 재시작 후에도 인터넷 공유가 되도록, crontab 에 등록해 줍니다.
crontab -e 입력 후 (최초 설정이면 에디터를 선택하게 되는데 vi는 3번으로 선택) 아래 라인을 입력해 줍니다.
@reboot /home/pi/setupiptables.sh
여기까지 작업 후 마지막으로 파이를 리부팅 해 줍니다.
혹시 여기까지 했는데도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위 링크를 따라서 routing table을 수정하거나 이더넷 포트 리셋을 해 보시면 대부분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