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 Python

Notepad ++ 에서 파이썬 파일 바로 실행하기

반응형

파이썬 소스파일을 만들 때 보통 Ultra Edit이나 Notepad++ 같은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합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수정을 하면서 바로바로 실행을 해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 별도의 cmd창을 띄워 놓고 해도 되지만 가능하다면 에디터를 떠나지 않고 바로 실행하면 더 좋겠지요. 

오늘은 Notepad++에서 파이썬 파일을 바로 실행하는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배치 파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아래 파일의 파이썬 실행 파일 위치는 개개인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본인의 PC환경에 맞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8-32\python.exe %1
@echo.
@echo ====== end of Python execution =====
@pause

위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저장한 후, Notepad++에서 Run 메뉴 혹은 F5키를 눌러서 Run옵션을 불러옵니다.

열린 대화 창에, 위에서 저장한 배치 파일의 이름을 넣고 그 뒤에  "$(FULL_CURRENT_PATH)" 를 넣어 주고 실행을 하면, 파이썬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바로 사라지지 않고 키 입력을 기다리는 상태가 됩니다. (pause 명령어의 효과)

 

그리고 더 쉽게 실행하기 위해 단축키도 설정해 줍니다. 위 대화창 밑에 Save...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파일을 저장한 뒤에 실행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까지 자동화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이용해야 하는데 저장 단축키와 실행 단축키 두 번을 눌러주면 되므로 저는 플러그인 없이 그냥 사용해 볼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