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오디오/음악 관련

오디오에서 튜너없이 FM 라디오 듣기 (KBS 콩, MBC 미니, SBS 고릴라, CBS 레인보우)

반응형

이전에 KSB콩 앱으로 오디오에서 FM 라디오 듣는 방법에 대한 글을 적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KBS 콩 앱으로 오디오에서 FM 라디오 듣기

예전보다는 라디오를 듣는 인구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라디오는 자기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93.1Mhz KBS 클래식 FM이 소중한 존재

sancs.tistory.com

우리나라는 FM 방송국 별로 별도의 앱이 있어서 KSB콩 뿐 아니라 다른 방송국의 앱을 통해서 다양한 라디오를 스마트폰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괜찮은 음질로 편하게 라디오를 듣는 가장 쉬운 방법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는 방법이겠지만, 오디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경우 좀 더 좋은 음질로 라디오를 감상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 글에서 정리해 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DAC의 경우 요즈음 앰프에는 내장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 스마트폰 (방법 1~3)
  • 라디오 앱 (KBS  콩, MBC 미니, SBS 고릴라, CBS 레인보우 등,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
  • 오디오 시스템 (스피커, 앰프, DAC)

방법 1: USB 로 DAC에 연결

위에서 소개한 제 이전 글 (링크)에 나와 있는 방법입니다.

유선이라 좀 불편하긴 하지만 음질은 가장 우수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만 USB 입력이 되는 앰프나 DAC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법 2: Y 케이블로 앰프에 연결

이런 케이블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앰프를 바로 연결하면 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내장 DAC을 이용하는 방법이라 음질이 방법 1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요즈음 스마트폰의 음질이 상당히 좋아서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만일 아이폰이나 최신 삼성 스마트폰 등 3.5 단자가 없는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겠네요.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휴대용 스마트 기기용 DAC가 요새 많이 출시되고 있어 이런 장비를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법 3: 에어플레이 무선 사용 (아이폰/아이패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경우 에어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면 무선으로 고음질을 유지한 채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다만 에어플레이 리시버가 앰프에 있어야 하는데 여러 방법이 있으므로 그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으면 되겠네요.

  • 라즈베리 파이 (볼루미오나 무드오디오에 내장된 에어플레이 기능 사용)
  •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지금은 단종되어 중고가 아니면 구하기 힘들겠습니다)
  • 애플 TV (구형의 경우 광출력이 있어서, DAC에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신형은 HDMI만 있는 것 같네요)

방법 4: 라즈베리 파이 라디오 사용 (볼루미오 / 무드오디오)

라즈베리 파이가 있는 경우 굳이 스마트폰이 없어도 고음질로 라디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USB 케이블로 DAC에 연결한 상태에서 볼루미오나 무드오디오를 설치합니다. 

볼루미오를 사용하는 경우 Personal Radio Plugin을 설치하면 플러그인 안에 위에서 언급한 라디오 스테이션이 모두 들어 있어 매우 편하게 라디오를 들을 수 있고요,

무드오디오의 경우 플러그인은 안되지만 약간 다른 방법으로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를 검색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