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그 외

AVI, MOV등 동영상을 GIF (움짤) 로 변환하기

반응형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 보면 동영상을 페이지에 올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유튜브에 업로드한 뒤 embed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길지 않고 간단한 동영상의 경우 GIF파일 형식으로 올리는게 더 간편해 보이더라고요.

사용자 입장에서도 굳이 클릭하지 않아도 자동 재생되어 보기 편한 면도 있고요.

 

그래서 휴대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방법을 찾아 보았는데 

 1) 온라인 변환 사이트를 이용 (https://convertio.co/kr/mov-gif/ 등)

 2) 전용 프로그램 이용

 3) 전용 스마트폰 앱 이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1)번이 가장 간편하지만 아무런 옵션을 줄 수 없어서 변환된 결과물이 너무 큰 문제점이 있더군요.

2번이나 3번도 어렵진 않지만 상용 프로그램인 경우 구매를 해야 하고, 무료 프로그램은 워터마크등이 삽입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무료 프로그램으로 옵션도 적용하며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동영상 변환 프리웨어인 FFmpeg가 gif 변환도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요, 간단한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먼저, FFmpeg를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버젼의 빌드는 https://ffmpeg.zeranoe.com/builds/에서 "Download Build" 를 클릭하면 실행 파일이 들어 있는 압축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고요.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 나서 windows cmd 창을 띄워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수행 합니다.

 

c:\Program Files\ffmpeg\bin\ffmpeg.exe -i d:\temp\1.mov -vf "scale=640:-1,crop=640:800:0:300" d:\temp\1.gif

 

여기서 ffmpeg.exe의 위치는 위에서 압축파일을 푼 위치에 따라 설정해 주시면 되고요, -i 다음에는 입력 파일, 마지막엔 출력 파일의 이름을 위치를 포함해 적어 주면 됩니다.

scale옵션은 크기를 조정하는 옵션인데 640:-1는 가로 640픽셀, 세로는 자동으로 계산되어 파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crop옵션은 출력물에서 원하는 부분만 잘라주는 옵션으로 가로세로 출력물의 크기와, 해당 출력물의 픽셀 시작점의 좌상단 좌표를 0,0 기준으로 표시해 줍니다.

scale옵션이나 crop옵션은 필요시에만 사용하면 되며, 이 옵션 없이 실행할 경우 원본크기 그대로 gif파일이 생성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