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오디오/음악 관련

DSD파일을 FLAC으로 간편하게 변환하기

반응형



요즈음에는 MQA 포맷에 조금 밀리는 것 같기도 하지만, 고음질 음원을 찾는 오디오파일들에게 DSD파일은 아직 중요한 소스입니다.




최근의 DAC들은 대부분 Native DSD decoding을 지원하지만, 저처럼(-_-;;) DSD 미지원 DAC를 운용하는 경우 PCM으로 변환해서 감상하는데요,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PCM on-the-fly 변환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파일 용량이나 변환의 신뢰도 등의 이유로 DSD파일을 PCM으로 변환해서 저장 후 재생하는 것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배치파일을 통해 디렉토리 내의 모든 DSD파일을 24bit 88.2KHz FLAC파일로 변환하는 간단한 배치 스크립트를 공유해 봅니다.

아래 배치 파일은 어떤 파라메터도 없이 해당 스크립트가 수행되는 현재 디렉토리 내의 모든 DFF파일을 FLAC으로 변경합니다.  약간만 수정하면 특정 디렉토리에 저장한다던가 할 수도 있겠지요.


필요한 프로그램은 DSD지원 버전의 SoX입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 받아 zip 파일은 압축을 풀고, bat 파일도 같은 디렉토리에 넣은 다음 DFF 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cmd 창을 띄우고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sox-dsd-win32-MSVC.zip

sox_all.bat


배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한 반복문을 이용한 한 줄짜리 스크립트네요.


for /r %%i in (*.dff) do c:\temp\Sox_DSD_Win32\SoX.exe "%%~ni.dff" -b 24 "%%~ni.flac" rate -v -s 88200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