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더운 7월 중순이네요. 그동안 회사 일이 바쁘다는 핑계로 블로그 업데이트가 늦어졌는데 그럼에도 꾸준히 방문해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저는 음악감상을 위한 소스기로 라즈베리파이에 볼루미오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DDC모듈을 붙여서 동축 디지털 출력으로 오디오랩 8200CD에 연결해서 듣고 있는데요, 편리성, 음질, 가격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운 조합입니다.
그런데 어제 문득, 라즈베리파이는 평소에 거의 놀고 있는데 이녀석에게 토렌트 클라이언트 기능을 추가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토렌트 상에 공개된 무료 음원들을 바로 다운 받으면 PC에서 음원을 복사하는 수고도 줄어들고, PC보다 전기 요금이 훨씬 덜 들어가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지 않겠나..하는 생각이었죠.
그래서 간단한 검색을 통해 설치 후 사용해 보았는데 아주 편하고 만족스러워서 세팅 방법을 간략히 공유 해 보고자 합니다.
준비물 : 볼루미오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 같은 네트워크에서 ssh연결 가능한 클라이언트. (저는 pc에서 putty프로그램으로 접속 했습니다)
step 1: 볼루미오에 ssh 연결 허용하기 (https://volumio.github.io/docs/User_Manual/SSH.html)
볼루미오는 default 로 ssh 연결이 막혀 있습니다. 이걸 열어줘야 하는데, 볼루미오_아이피_주소/DEV 혹은 volumio.local/DEV 로 접속해서 "enable"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하시는 볼루미오의 아이피 주소를 적어주세요...)
step 2: transmission 설치하기 (http://www.techjawab.com/2014/08/how-to-install-transmission-on.html 참조)
먼저 putty 등으로 볼루미오에 접속 합니다. (id / password : 모두 volumio)
그리고 apt-get 명령어로 패키지를 설치 합니다. (pw를 물어보면 volumio 입력)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transmission-daemon
다음은 transmission 데몬이 실행되는 유저를 volumio 그룹에 추가 합니다. (파일시스템 권한 문제 때문에..)
sudo usermod -a -G volumio debian-transmission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transmission 패키지 설정 파일을 다음 명령어로 수정합니다.
sudo nano /etc/transmission-daemon/settings.json
여기서 수정해 줄 부분은 download-dir, rpc-whitelist-enabled 항목입니다. download-dir항목은 토렌트 다운이 완료된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해 주는데 usb 드라이브나 nas 드라이브 위치를 확인한 후 입력하면 됩니다. (df 등으로 확인) rpc-whitelist-enabled 는 false로 지정해야 스마트폰 등으로 UI 접속이 가능합니다.
파일이 수정 되었으면 transmission 데몬을 재기동 합니다.
sudo service transmission-daemon reload
step 3: 스마트폰에 Transmission UI 설치 (optional)
이 부분은 필수가 아니지만 web UI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같은 경우 "Transmission Remote" 앱을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시고 (아이폰도 비슷한 앱이 있겠지요) 볼루미오의 아이피주소와 transmission id / pw (모두 transmission)를 설정창에 입력해주면, 추후 스마트폰 웹상에서 magnet 링크 터치시 바로 볼루미오 상의 transmission에 토렌트 추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