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 Python

왜 파이썬을 쓸까?

파이썬이란?

이 블로그의 첫 포스트는 파이썬에 대해서 써 보려고 합니다.
아이티 관련 업종에 계신 분 들은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대해서 아마도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텐데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파이썬은 쉽게 배워서 쉽게 쓸수 있는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왜 사람들은 파이썬을 쓸까?

 먼저 그림 하나를 링크해 봅니다. (출처: redmonk.com)

 

위 그림에 나와 있는것은 가로축은 gibhub , 세로축은 stackoverflow.com 에서의 인기도를 기반으로 개발 언어들을 나열해 놓았는데요,
오른쪽 위에 있을 수록 인기가 높고, 왼쪽 아래에 있을수록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언어라고 할수 있겠네요.
보시면 파이썬이 Java, JavaScript와 함께 최상위권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버 쪽 개발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자바, 그리고 일부 C 언어를  사용하는것이 현실인데, 세계적으로 보면 파이썬이 엄청나게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파이썬의 장점은 제 생각에는 아래와 같을 것 같습니다.

  • 배우기가 쉽다
    문법이 단순하고, 들여쓰기가 강제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좋으며 초보 개발자가 배우기 쉽습니다.
  • 개발/실행이 간편하다
    UltraEdit 이나 Subline Text 같은 툴과의 궁합도 좋고,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IDE에서 바로 입력 / 실행이 가능한점은 큰 장점입니다.
  • 디버깅이 쉽고 개발속도가 빠르다
    위에도 썼지만 자체 IDE 혹은 Windows command 창이나 Linux 에서 바로바로 실행해보면서 디버깅이 가능하고, 인터프리터 언어의 특성상 디버깅 코드를 넣고 바로 실행해 볼수 있어서 C와 같은 컴파일언어와 비교하면 개발속도는 훨씬 빠른것 같습니다.
  • 풍부한 라이브러리
    뭔가 필요한 기능이 있는데 내가 개발하기는 좀 힘들다 싶은 것이 있을 때, 구글링 해 보면 거의 대부분 누군가 개발을 해 놓고 라이브러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른 개발이 필요할 때 정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음번 포스트에서는 실제로 업무나 개인적인 용도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파이썬 팁 등을 (저와 같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