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동안 미루어 놓고 있던 빌리온톤 무선 영상 어댑터 BMR-03의 사용기를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 제품도 제가 구매하여 리뷰 한다는 점 알려드리고 시작합니다.
포장 / 언박싱
포장은 별로 특별할 것 없습니다. 제품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게 제품 모양을 따라서 비닐로 속이 보이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 찍을 때는 제품을 상자 위에 올려놓고 찍었네요)
이러한 제품은 다 비슷하게 생겼죠? HDMI 단자가 한 쪽에 달려 있는, 커다란 USB 메모리와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크기는 USB메모리 보다는 훨씬 큽니다)
외장형 와이파이 안테나가 한쪽 끝에 달려 있고, 27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안테나 끝이 HDMI 단자를 향하는 방향부터 제품 뒤쪽을 향하는 방향까지 회전 가능)
사진에는 안 나와 있지만 안테나 반대편에 마이크로USB 포트가 있습니다. (전원 공급용) 보통 TV에 있는 USB 포트 중 외장하드 연결용 포트에 연결하면 충분한 전원이 공급 되고 어댑터에 연결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죠.
TV의 USB 단자에 연결하면 좋은 점 또 한 가지는, TV가 켜지면 이 제품도 전원을 공급받아 켜지고, TV가 꺼지면 같이 꺼진다는 점입니다.
다만 제품의 크기가 있기 때문에 TV옆면의 HDMI단자에 연결하기가 편하고 뒷면의 단자에 연결하려면 HDMI 연장케이블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벽걸이형인 경우)
그리고 전면 HDMI 단자와 반대편에 작은 버튼이 하나 있는데, 미라캐스트 모드와 DLNA/에어플레이 모드를 토글하는 버튼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연결 (미라캐스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본 제품을 TV에 연결하고 TV 전원을 올린 후 연결되어 있는 HDMI 포트로 TV 외부입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현재 미라캐스트 모드로 작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혹은 타블렛 등) 의 설정에 들어가면 간단하게 미라캐스트 연결이 가능합니다.
화면은 갤럭시 S3의 설정입니다. 다른 제품도 아마 비슷할 것 같은데요, "Screen Mirroring" 메뉴에 들어가면 라이브캐스트로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스크린 미러링 연결 화면이 나오고, 잠시 후에 TV로도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을 회전하면 TV 에서도 가로/세로로 회전해서 보입니다. 지금은 세로 화면으로 보이고 있네요.
네이버에 접속해서 동영상을 재생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화면과 동일하게 동영상도 재생 되고, 소리는 TV에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죠.
미라캐스트의 경우 해상도가 스마트폰 해상도에 맞춰지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풀 HD인 경우 TV에서도 괜찮은 화질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TV 에서 보면 화질이 좀 떨어져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연결 (에어플레이)
아이폰에 연결하는 경우는 먼저 제품을 집에 있는 공유기로 연결해 줘야 합니다.
먼저, 제품의 토글 스위치를 누르면 화면이 바뀌면서 DLNA 모드로 변경됩니다.
아이폰에서 와이파이를 공유기가 아닌 라이브캐스트 제품의 AP로 접속하고, 화면에 나와 있는 아이피 주소를 아이폰 웹 브라우져에 직접 입력해서 라이브캐스트 내의 웹서버에 접속해야 합니다.
(이게 잘 안 될 때가 있더군요. 그런 때는 아이폰에서 셀룰러 데이터를 끄고 와이파이만 켠 상태로 해 보면 되는 것 같습니다)
라이브캐스트 내의 웹서버에 접속하면, 와이파이 설정에 들어갈 수 있고 거기서 집의 공유기로 접속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이 완료되고 라이브캐스트가 정상적으로 공유기 AP에 접속 되면, TV 화면 우측 상단의 공유기 모양 그림 옆에 공유기 AP 이름이 뜨고 접속이 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했으면 그 다음은 아이폰에서 에어플레이 메뉴로 들어가 (화면을 아래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중간에 AirPlay가 뜹니다) 라이브캐스트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라이브캐스트를 터치하면 연결이 되고, 미러링을 켜고 끌 수 있는데 켜면 미라캐스트처럼 작동합니다. (모든 화면을 TV로 전송)
하지만 미러링을 켠 상태에서 동영상 등을 재생하면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더군요. 아마 정식 애플 제품이 아니라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합니다.
그래서 동영상 재생 (유투브 등)을 하려면 미러링을 끈 상태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과 동봉된 설명서에도 나와 있는 내용인데, 유투브 정식 앱을 사용하면 에어플레이가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역시나 호환성 문제인 듯) 하지만 Tubex 같은 서드파티 앱이나, 사파리 상의 동영상 등은 별 문제 없이 잘 작동 합니다.
에어플레이는 아이폰의 해상도와 상관 없이, 동영상의 해상도에 맞춰서 1080p도 원본 그대로 잘 재생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PC 연결 (DLNA / 미라캐스트)
사실 이 제품을 구입한 가장 큰 이유가 PC의 화면을 TV로 무선 연결하기 위함이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DLNA는 잘 되는데 미라캐스트는 PC 하드웨어가 지원을 해야만 되더군요.
먼저 DLNA로 동영상을 전송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매우 간단해서 설명할 것도 없는데요, 동영상 (mp4파일은 되는 것 같은데 mkv파일은 잘 안되는 것 같더군요)을 우클릭 한 뒤 나오는 메뉴에서 "장치로 캐스트"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PC가 장치를 검색하고 나서 라이브캐스트가 메뉴에 뜨고, 그것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장치로 캐스트" 창이 별도로 뜨는데요, 여기서 재생/정지 등의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재생 버튼을 다시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재생 됩니다.
다음은 미라캐스트 접속 방법입니다.
PC 미라캐스트는 마치 TV를 두 번째 모니터로 연결한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이상에서 지원하는데, 윈도우 10에서의 설정 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먼저 화면 우측의 메시지 센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뜨고, 그 중에서 "다른 화면에 표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무선 디스플레이에 연결"을 선택하면 라이브캐스트를 두 번재 모니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메뉴에서, TV화면을 PC화면과 복제해서 보여줄 지 아니면 확장해서 보여줄 지 설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앞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PC에서 미라캐스트를 사용하려면 하드웨어의 지원이 필요한데 인텔 코어 3세대 이후 제품의 내장 그래픽 (HD Graphics)을 사용하거나,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AMD APU를 사용할 때만 가능한 듯 합니다.
(즉, 저처럼 외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불가능 합니다)
지원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pc에서 dxdiag.exe를 실행시키고 "모든 정보 저장" 버튼을 누른 후 생성된 리포트 파일을 열어 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품 총평
이전 다른 제품의 리뷰에서도 항상 강조했지만 저는 비싼 제품보다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고, 빌리온톤 제품을 구매한 것도 사실 가격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2만원대 초반, 거의 최저가 제품)
사용해 보니 필요한 모든 기능은 다 지원하는 것 같고, 미라캐스트 뿐 아니라 DLNA 및 에어플레이도 지원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크기도 아주 크지는 않아서 TV의 옆면 포트에 장착해도 별로 눈에 거슬리지 않아서 좋네요.
에어플레이에서 호환성 문제가 있는 점 (이것은 애플 TV가 아닌 제품은 다 비슷할 것 같긴 함) 이 조금 아쉽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제품의 값은 충분히 하는 물건이라고 생각됩니다.
** 업데이트 (2016-08) **
얼마 전 라이브캐스트 제품 화면에서 새로운 펌웨어가 검색되었다는 화면이 뜨면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더군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려면 버튼을 누르고 있으라는 메시지가 뜨길래, 버튼을 누르고 1~2초 정도 기다리니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버젼 : 4.30.00)
업데이트를 한 이유는 사실 그 동안 DLNA (에어플레이) 시 약간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안정화가 되었기를 기대했기 때문인데요,
업데이트 이후 돌연 Tubex등 어플을 이용한 동영상 캐스팅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Tubex 를 이용해 Youtube 동영상을 보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던 저에게는 날벼락 같은 현상입니다.
빨리 해결된 펌웨어가 다시 업데이트 되기를 기다리며, 다른 사용자 분들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조금 기다려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