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구매기

턴테이블 카트리지 - 골드링 엘렉트라 (Goldring Elektra)

반응형

얼마 전 포스팅에서 새 턴테이블을 구매했다고 말씀 드렸죠?



이녀석도 저가형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초저가형이었던 AT-PL300보다는 나은 모델인데요, 어떤 일인지 소리가 AT-PL300보다도 약간 답답하고 해상력이 낮은 느낌이 들더군요.

아무래도 턴테이블에서 직접 소리를 만들어 내는 부분인 카트리지를 저가형 모델을 써서 그런 것 같아, 조금 더 좋은 제품을 구입해서 교체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MC형 카트리지는 가격대가 훨씬 높을 뿐더러 저의 저렴한 시스템과 어울리지도 않아서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고,

MM형 중에서도 100$ 근처의 제품을 구입하기로 정하고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MC형 카트리지는 스타일러스(바늘) 의 교체가 불가능하며 (즉 바늘이 부러지면 끝이라는 이야기죠. 재생해서 쓰기도 하지만...)  MM형보다 훨씬 낮은 출력을 가지기 때문에 별도의 승압기 혹은 MC용 포노앰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MM 카트리지를 가격대로 간략히 나누어 보면 30~70$대의 저가 모델, 100$ 근처의 중저가 모델, 200$ 근처의 중고가 모델 그리고 300$가 넘는 고가형 모델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가~ 중가형 모델에서 많이 판매되는 (혹은 알려진)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빠진 좋은 제품도 많지만.. 제가 조사한 것들만 나열했습니다)


  • 오디오 테크니카 AT-95E: ~40$. 번들로도 많이 쓰이는 제품이고 성능도 가격 대비 괜찮다고 합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수입해서 파는 곳을 제가 찾지 못했네요
  • 골드링 엘란 / 엘렉트라: 제가 구입한 제품입니다. 엘란과 엘렉트라는 바늘의 형상만 다르다고 하네요 (엘란: 구형, 엘렉트라: 타원형) 엘란이 엘렉트라보다 3~40$ 더 저렴합니다.
  • 슈어 M97xE: 100$ 근처의 카트리지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베스트셀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좀 비싸게 팔리는 것 같은 느낌이..
  • 오토폰 2M 레드 / 블루: 레드는 100$정도, 블루는 200$정도의 가격입니다. 일반적인 평을 보면 레드는 가격대비 성능이 좀 부족한 느낌인데 블루는 가격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 스미코 블랙펄/펄 : 고급스러운 외관이고 평도 괜찮은 편입니다. 스미코 펄은 이베이에서 오토폰 2m 레드정도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데 성능은 레드~블루 사이 정도 된다고 하네요.

가장 추천이 많은 카트리지는 오토폰 2m 블루인데요, 가격이 쉽게 구입할만한 범위는 아니라서 일단 패스하고 저는 스미코 펄 / 오토폰 2m레드 / 슈어 M97xE / 골드링 엘렉트라 로 구입 후보를 정했습니다.


모든 카트리지를 직접 들어보고 결정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럴만한 상황이 안되는 관계로 가격과 인터넷 포럼 (주로 해외) 의 리뷰를 보고 결정했습니다.


가장 참조가 된 것은 유투브에 올라온 리뷰인데요, 골드링 엘렉트라를 워낙 극찬해서 제가 구입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가격도 위 제품들 중에서 엘렉트라가 가장 저렴했습니다. (카드할인까지 받아서 8만원대에 구입했습니다. 아마존 UK에서도 95파운드에 파는 제품인걸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가격이죠) 슈어나 오토폰의 제품들은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보다 적게는 몇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 비싸더군요.


제품 사진 / 설치 / 청음




패키지는 아주 간단합니다. 슈어나 스미코의 제품들보다는 훨씬 싸보이지만.. 그만큼 제품에 투자를 했다고 생각하렵니다. ^^





아크릴 케이스에 담긴 제품과 간략한 설명서, 그리고 헤드셀에 고정시키기 위한 볼트/너트가 들어 있습니다.









턴테이블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LP를 재생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번들 카트리지보다 소리의 해상도가 높아서 그런지 악기간의 소리 분리도도 좋고 작은 소리도 더 잘 들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소리에 자기만의 색을 입히기보다는 원래 소리 그대로 재생하는 성향을 가졌다고 하는데 저도 같은 느낌이고요, 저음/중음/고음 어느 영역에도 치우침이 없이 차분한 소리를 들려 주네요.

기회가 되면 다른 카트리지도 들어보고 싶지만 당분간은 (아마 오래도록.. ^^) 이녀석과 함께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참고한 리뷰입니다. 이분이 다른 제품도 많이 리뷰 했으니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