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Mobile

아이폰/안드로이드 사진 암호화 관리 - 1Password

반응형


가끔, 사진 파일을 암호화 해서 스마트폰에 보관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은행 인터넷뱅킹 보안카드를 여러장 가지고 다니기 힘들다거나, 혹은 남들이 보면 안되는 사진(?) 같은 경우입니다.

(물론 보안카드를 사진으로 찍어서 보관하는 것은 보안 측면에서 절대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긴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사진을 암호화 해서 안전하게 보관하고, 간편하게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고 싶은 경우 1Password 앱을 이용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Password

1Password는 아이폰에서 꽤 유명한 앱인데요, iOS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윈도우 및 맥에도 앱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패스워드를 강력한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암호화 해서 보관하는 앱이고, 특히 아이폰에서는 터치ID와 연동이 되어 매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폰 재시작 시에만 마스터 패스워드를 넣으면 그 이후에는 지문으로 앱을 잠금해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하고 편리한 앱이지만, 암호 등 텍스트의 암호화만 지원하고 이미지 (사진파일) 의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PC나 MAC에서 1Password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드랍박스를 이용해 동기화하면 원하는 이미지파일을 암호화 해서 스마트폰에서 보는것이 가능해 집니다.

아래 순서대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드랍박스 동기화 설정


아래 사진처럼 설정에서  동기화로 들어 가시고요,



동기화에서 Dropbox를 선택하시고 본인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계가 완료 되면 스마트폰 로컬에 저장되던 암호화된 데이터가 드랍박스로 이동됩니다.

보통 Dropbox에 App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App디렉토리 밑에 1Password라는 디렉토리가 생성 됩니다.

혹시라도 이곳의 파일을 지우면 정보가 모두 날아가겠죠?

PC 버전 설치

PC버젼 1password를 설치하기 전에, PC에는 Dropbox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혹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곳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PC버젼 1password는 이곳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같이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두 번째 (가운데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선택창이 뜨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드랍박스 내의 1Password 볼트 위치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선택 후 확인을 누르시면 1Password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고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에서 보였던 모든 내용이 PC버전 에서도 그대로 보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암호화 할 사진 첨부 하기

Add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양식의 항목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왼쪽 아래를 보시면 Add ▼ 모양이 보이고, 클릭하시면 Attachment... 항목이 맨 마지막에 보입니다.

그 항목을 클릭하시면 사진 파일을 해당 양식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다 하신 다음 다시 스마트폰의 1Password로 돌아와서 아까 저장한 항목을 찾아 보시면, 첨부한 사진 파일들이 보입니다. 보고 싶은 사진 파일명을 터치해 주시면 바로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