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오디오/음악 관련

라즈베리파이와 volumio로 저렴하게 디지털 음원 소스기 구성하기

반응형

최근 오디오에 입문하면서 이런저런 소스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기기로는 DAC 겸용 CD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USB 연결된 PC와 광케이블로 연결된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사용했고요, 아날로그는 포노앰프에 연결한 티악 턴테이블을 사용하고 있었죠.


그 증에서도 PC의 Foobar2000을 통해서 PC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PC의 소음과 음악 감상할 때 마다 PC를 켜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다른 대안을 찾던 중 요새 대세라고 불리는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생긴 미니 컴퓨터 입니다. 

원래 예전에 나왔던 라즈베리파이 오리지널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너무 오래되어 사양도 떨어지고 결정적으로 아래에서 소개할 HiFi Berry Digi 보드를 부착할 수 없어서 최신형 Raspberry Pi 3 Model B를 구입 했습니다.

Digi 보드를 부착 안 한다고 해도 아마 예전 오리지날 모델은 DSD 파일의 PCM 변환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공급하지 못할 것 같네[요.


라즈베리파이를 하이파이 음원재생기로 쓰기 위해서는 DAC가 필수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 붙여서 쓸 수 있는 저렴하면서 작은 보드형 DAC도 있지만, 저는 원래 사용하던 오디오랩 8200CD에 연결해서 쓸 계획이었고 DAC의 USB포트는 PC에 계속 연결해 놓고 쓸거라서 동축 혹은 광 출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요구사항이 꽤 흔해서 그런지 제품이 나와 있더군요. 하이파이베리 프로젝트에서 만들고 있는 Digi+ 라는 보드인데요,  라즈베리파이와 GPIO 핀으로 연결되며 광/동축출력단자로 디지털 출력을 지원하는 보드입니다.

https://www.hifiberry.com/products/digiplus/


약간의 스펙 차이가 있는 세 가지 모델이 있으며 가격은 일반적인 스탠다드 모델이 25 달러 입니다. 사실 기능을 생각하면 꽤나 저렴한 가격인데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는 광/동축출력에 IR 리시버 모듈 (별로 필요는 없지만..) 까지 달려있고 케이스까지 포함헤서 17달러 정도 (심지어 무료배송) 에 판매하고 있길래 저는 알리에서 광군제때 구입 했습니다.

(사실 알리에서 파는것은 HiFiBerry 는 아니고 PiFi Digi 라고 하네요.. ^^ 기능은 거의 같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도 알리에서 판매하지만 가격이 국내에서 구입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어서 그냥 오픈마켓에서 구입했고요, 배송이 조금 지연되기는 했지만 잘 도착해서 조립을 해 보았습니다.

조립의 난이도는 레고 조립보다 훨씬 쉽습니다.. ^^


Raspberry Pi 3 Model B + HIFIBERRY DIGI+ 




조립 전 부품들의 모습입니다. 비닐에 포장되어 있는 것은 방열판 이네요




라즈베리파이 메인보드와 Digi+ 보드를 조립한 모습입니다. HAT 규격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딱 맞게 잘 결합 됩니다. 






함께 제공되는 케이스는 그렇게 멋진 디자인은 아니지만 보드채로 굴러다니는 것 보다는 훨씬 보기가 좋네요.



프로그램 설치 : Volumio


기계는 이제 준비가 되었으므로, 실질적으로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겠죠?

다행이도 라즈베리파이를 디지털 소스기로 변신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여럿 존재하고 있고 더욱이 OS와 일체화 되어 있어서 OS구입비용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다고 하는 runeaudio (http://www.runeaudio.com/) 를 먼저 다운받아 설치 해 봤습니다. web GUI는 깔끔하고 마음에 들었지만 결정적으로 DSD를 PCM으로 변환하는데 CPU 사용률이 100%가 되면서 끊김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룬오디오 못지 않게 사용자가 많은 볼루미오 (https://volumio.org/)를 다시 다운받아 시험해 보니 DSD 재생에도 아무 문제가 없으며 DAC설정도 GUI에서 가능한 등 룬오디오보다 훨씬 낫더군요. 라즈베레파이를 사용하신다면 볼루미오를 추천합니다.


볼루미오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부팅이미지 파일을 받아서 압축 해제한 다음, Win32DiskImager 같은 툴을 이용해서 마이크로SD카드에 부트이미지를 쓰면 끝입니다. (pc에서 작업 시)

이미지를 쓴 카드를 파이에 넣고, 전원을 연결하면 바로 부팅이 되고요, 스마트폰으로 무선 핫스팟을 통해 접속에서 최초설정 (네트워크, DAC등) 을 마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obar2000 등의 PC기반 프로그램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하며 별도의 추가 설정이 거의 없이 최적의 음질을 DAC로 보내줄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게다가 보너스라고 할 수 있는 Airplay / DLNA 서버기능이 있어서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등의 기기가 없어도 스마트폰에서 라즈베리파이로 스트리밍 할 수 있어 여러가지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PC 를 이용한 Pc-FI에 지치신 분이라면 강추하는 라즈베리파이 / 볼루미오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음원재생이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분이라면 대안이 없을 정도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심 있으시면 바로 구입해서 세팅해 보세요 ^^



반응형
  • 2017.12.06 23:32

    글 잘 읽었습니다
    얼마전까지 저도 사용하다가 지금은 사용을 못하고 있는데요
    혹시요 무선랜 다시 설정할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설정에서 무선랜을 off 시켰는데 연결을 할수가 없어서요
    os를 제가 깔아서 사용한게 아니라서 도통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요ㅜㅜ
    도움좀 부탁드려요

    • 상크스 2017.12.11 10:25 신고

      안녕하세요. 아래 바트킹 님 말씀처럼 유선랜으로 접속 후 무선랜을 켜시는 방법이 있고요, 그것도 안되면 그냥 volumio를 새로 설치하시는것이 더 편할수도 있겠네요.

  • 바트킹 2017.12.07 20:46

    유선랜 연결하신 후에 공유기로 가셔서 할당된 IP를 보신 후 해당 IP로 접속하셔서 키면 됩니다.

  • 재클리 2020.02.27 07:27

    덕분에 좋은글 잘읽었읍니다.
    라즈베리파이를 DAC에 연결하려면 어떻게 하는지요?
    감사합니다.

    • 상크스 2020.02.27 10:50 신고

      가장 간단한 방법은 라즈베리파이의 USB포트를 DAC에 연결하면 됩니다.
      만일 DAC가 USB입력이 없다면 USB-동축(혹은 광) 변환해 주는 DDC 혹은 라즈베리파이에 바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디지털 출력보드 (HAT보드, 하이파이베리 등) 을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