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D.I.Y

[홈베이킹] 건강한 호밀빵 만들기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오늘 만들어 본 호밀빵 레시피를 공개해 보겠습니다.

레시피야 인터넷을 검색하시면 수도 없이 많이 나오지만, 저 같은 베이킹 왕 초보도 성공한 호밀빵이니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레시피라는 장점이 있겠네요. ^^

이 레시피는 BBC Good Food 에서 가져왔고, 김영모 선생님의 "빵 케이크 쿠키" 책을 참조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이런 빵을 만드는 게 목적입니다


재료 및 도구

저울 (저는 이것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가격이 가장 저렴해서...)

계량스푼

호밀가루 200g

강력분 200g

인스턴트 이스트 7g

소금 반 티스푼

꿀 한 테이블스푼 (취향에 따라 적당히 넣으세요)

호두 혹은 아몬드 적당히 (취향에 따라 다른 견과류를 넣으셔도 좋습니다)


저는 호밀가루, 이스트, 스푼 등을 베이킹몰에서 온라인 구매 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편 같고 여러 가지 제빵 기구, 재료들을 다양하게 갖추어 둔 곳 같아요.


제빵 과정

너무 딱딱해 지지 않도록

  1. 준비한 가루들을 모두 섞어 줍니다. (체가 있으면 체에 내리면 좋지만, 저는 체가 없어서 그냥 섞었습니다)

  2. 더운 물 250ml (큰 컵 한잔 정도) 에 준비한 꿀을 잘 섞어 줍니다.

  3. 1번과 2번을 볼에 넣고 잘 섞어 줍니다. 가능하면 작업대에서 손목과 손바닥에 힘을 주어 치대는 작업을 해 주면 반죽에 끈기가 생겨서 더 맛있는 빵이 됩니다. 하지만 작업 공간이 없으면 그냥 잘 섞어만 줘도 됩니다. (손을 미리 잘 씻으시고 열씸히 반죽해 주세요)
    물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반죽이 힘이 없고 쳐지게 되고, 반대로 물이 너무 적으면 반죽에 끈기가 없어 집니다. 준비한 물을 부어가면서 적당히 끈적거릴 정도로 만들어 주세요.

  4. 1차 발효 : 반죽을 예쁘게 동글려서 그릇에 넣고 마르지 않도록 랩을 씌여 줍니다. (숨 구멍을 3~4군데 젓가락으로 뚫어 주세요)
    뜨거운 물을 그릇에 넣고, 그 위에 반죽을 넣은 그릇을 올려 놓습니다.  40분 정도 발표 시켜 줍니다.

  5. 40분 정도 지나면 반죽이 2배 정도 커지는데요, 손바닥으로 눌러 반죽 속의 가스를 빼 주고 동그란 모양의 그릇에 밀가루를 조금 뭍힌 다음 반죽을 넣고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6. 반죽에 다시 랩을 씌우고 50분 정도 2차 발효를 시킵니다. (이때도 더운 물로 중탕해서 따뜻하게 해 줍니다)
    40분 정도 지나면 오븐을 200도로 예열해서 준비하고, 철판에 알미늄호일을 올려놓고 식용유를 두세방울 정도 발라 줍니다.

  7. 2차 발효가 끝나면 식용유를 발라 놓은 호일에 반죽을 올려 놓고, 예열된 오븐에서 30~40분 정도 구워 줍니다.
    물그릇을 옆에 놓아 두면 빵이 너무 딱딱해 지지 않는 효과가 있는 듯도 합니다.
    오븐 옆에서 잘 보고 있다가 빵이 너무 진한 갈색이 되기 전에 꺼냅니다. (너무 구워지면 딱딱해 져서 먹기가 힘들어요)

  8. 다 구워지면 상온에서 20분 정도 식힌 다음 맛있게 먹습니다. (냠냠~)
    취향에 따라 잼이나 버터 등과 같이 드셔도 맛있어요.
제 능력이 부족해서겠지만 빵집에서 파는 것 정도의 맛은 안나더라고요. 하지만 자기가 만들어서 먹은 빵은 파는 빵과는 다른 나만의 맛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겠지요?

결과물은 뭐.. 아주 예쁘진 않지만 그냥 봐줄만은 하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