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 Linux

vim, less 에서 검색(search) hightlight 토글하기

반응형

리눅스 운영자가 가장 자주 쓰는 프로그램 중을 꼽는다면 저는 vim (vi) 와 less 를 꼽습니다.

vim이야 리눅스에서 모든 종류의 텍스트 파일을 에디트할 때 쓰는 기본중의 기본 프로그램이고요, less 도 로그를 볼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요.

저는 특히 로그를 볼 때 less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1. 로딩속도가 빠름
     메모리에 파일 전체를 읽은 뒤 실행하는 vim에 비해, 일부분만을 로드하기 때문에 아주 큰 파일 (심지어 GB단위의 텍스트 파일도) 빠른 속도로 읽을 수 있습니다.
  2. 읽기전용
     그런 실수도 하냐고 하시겠지만, 실운영 환경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가 파일을 열었다가 실수로 저장하는 일이죠. less는 읽기전용으로 파일을 열기 때문에 그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이야기가 잠깐 옆길로 샛는데요, 오늘은 vi와 less에서 검색하는 방법 그리고 highlight를 토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i와 less 모두 검색은 / (슬래시 키) 다음에 패턴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렇게 검색된 패턴은 화면에서 highlight (강조처리 - 기본적인 터미널에서는 배경/글자의 색이 역전되서 보여짐) 되는데요, 작업을 하다보면 이제 찾은 패턴을 unhighlight하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럴 때는 vi 와 less에서 각각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VI

:noh

 

LESS

ESC-u

vi에서는 명령어 모드 (콜론 입력 모드) 로 들어가서 noh (no highlight의 약자) 를 입력하면 되고, less에서는 ESC키를 누른 후 u 키를 누르면 됩니다.

알고나면 아주 간단한데, 가끔씩 잊어버려서 메모해 두시면 좋은 팁입니다.

반응형